학교 숲을 활용하여 다양한 숲문화·숲교육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숲의 가치를 알고 미래를 위한 건강한 숲 가꾸기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주고자 한다.
1) 교과·창의적 체험활동 시간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계획하도록 한다.
2) 숲의 가치와 편안함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·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한다.
3) 학교 숲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활용하여 학생들이 살아있는 환경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.
추진 과제 | 세부 실천 내용 | 목표 | 대상 | 시기 | 담당 |
---|---|---|---|---|---|
숲에서 배워요! | ○ 숲을 이용한 교과 교육 활동 - 숲에서 수업하기(자연 학습장 이용) - 숲에서 학습 자료 수집하기 |
수시 | 전교생 | 연중 | 연구 |
숲에서 즐겨요! | ○ 숲을 이용한 창의적체험활동 - 숲에서 즐겨요! 프로그램 구안 - 숲에서 즐겨요! 프로그램 적용 |
연 8차시 | 전교생 | 연중 | 연구 |
숲에서 만나요! | ○ 숲을 이용한 교류 활동 - 숲길 산책하며 친구, 선생님과 대화 나누기 |
월1회 | 전교생 | 아침활동 | 생활 |
1) 숲을 이용한 교육을 통해 숲의 생태와 환경에 대한 지식의 폭의 넓힐 수 있으며 숲의 가치를 알고 숲 가꾸기에 동참할 수 있는 태도와 역량을 길러줄 수 있을 것이다.
2) 숲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심신 기능을 조화롭고 균형있게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여가 활동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스트레스 해소와 힐링에 도움이 될 것이다.